MY MENU

난청이명이야기

제목

난청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6.12.08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1449
내용
난청(청력장애)에 대한 올바른 이해

평소에 귀가 잘 안 들리거나 주변 사람들에게 사오정이라는 지적을 받게 될 경우 당황하는 사람도 있고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평소 자신의 귀는 건강하다고 생각하고 전혀 남 얘기처럼 흘려버리는 사람일수 있고 또 하나는 실제 난청 사실을 평소 알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
난청은 특별한 사람만 생기는 것이 아니며 누구나 걸리는 감기처럼 불쑥 찾아오거나 서서히 찾아오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도 난청은 노인이나 장애인들에게만 찾아온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특히 젊은층에서 난청이 생기면 인정하려하지 않고 화를 내거나 다른 병원을 찾아 헤매다 결국 치료시기를 놓쳐 평생 장애로 살아가는 모습을 볼 때 안타까울 때가 있다.
미국의 연구에 의하면 난청이오면 근심 걱정 불안 초조 긴장 편집 망상 감정적 혼란 고독감을 야기시키고 부적절한 대인관계 및 대화의 단절로 인해 자아존중감을 저하시키고 자신을 무가치하게 하며 결국 삶의 질을 악화시킨다고 보고했다. 난청이 오면 대부분 보청기로 해결하게 되는데 보청기 착용 시에는 다음사항을 유념해야 한다.
먼저 환자의 현재 사회심리적 요인과 경제적 측면, 그리고 직업, 연령, 건강상태, 난청정도, 생활환경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결정해야 하며 환자 자신의 가치기준이나 지식으로 독자적으로 선택하면 실패할 확률이 매우 높게 된다. 이젠 보청기를 아무거나 구입해서 착용해도 된다는 식의 발상은 버릴 때이다.

자료제공:방희일 원장(의학박사/ 연세난청크리닉 원장)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